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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내기 보트

선내기 보트 구입후 정비 수리 알아보자

by 스킬(뉴스) 2021. 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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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내기보트 볼보펜타 엔지 정비 수리 기본만 알고 나면 별거 없다?

오늘은 오랜만에 보트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유튜브를 하다 보니까 

 많은 기능을 배웠습니다 기존 같은 경우 영상은 사진으로 편집을 해서 일일히 설명하려니까 힘들었고 그렇다고 일일이 글을 써 갖고 설명 하려니까 더욱더 힘들었습니다 근데 일단은 코로나-19 상황도 있고 배에 직접적으로 영상을 찍기가 쉽지가 않다 보니까 이제는 글로 좀 적어서 올테니까 힘들어도 잘 읽어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저같은 경우는 못 모르고 아무 소식도 없이 보트를 구입했습니다 처음에 운전 면허를 따고 나서 너무 기쁜 나머지 인터넷으로 하면 확인을 하고 여기저기 배를 확인한뒤 그냥 무작정 배를 구입을 해서 배를 운행을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내 문제점이 생기니까 뭐 전혀 아는  지식이 없다 보니 보트 수리 업자한테 마늘 좀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아무래도 많은 금액이 지출이 되었겠죠 그리고 유튜브나 보트 카페 블로그 다양하게 확인을 해 봤지만 제가 무엇이 문제인지를 모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무엇을 수리해야 될지도 모르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이렇다보니 뭐 업자가 부르면 부른 대로 금액을 다 지출하는 그런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그것도 한두 번이고 계속해서 그렇게 하려니까 많은 금액이 지출을 하기에 유튜브를 찾아 보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찾다 보니 외국에서는 보트 수리하는 영상을 올려 놓은 것들이 있었는데요 일일이 번역까지 해가면서 보트 수리와 점검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그리고 아는 지인 때문에 자세하게 보트 운영을 하는 부분과 보트 수리를 하는 부분까지 배우게 되었는데요 여러분은 저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일단 보트를 구입할 데가 가장 중요합니다 보트를 구입하실때는 면허증만 땄다고 돈만 여유가 있다고 해서 무작정 보트를 구입하시는 것이 아니라 노트에 대해서 잘 아는 지인과 상의를 해 보시고 그리고  보트를 구입하실 때도 시간을 내서 보트 운영을 잘 하시는 분과 같이 보트를 보러 가시는게 맞습니다

 

 그리고 선외기에 장단점도 있고 선 내 귀에 장단점도 있습니다 대부분 지금 선 내기보다는 선외기를 많이 선호하는 편이고요 선외기 역시 고장이 나면 부품값이 라든지 수리 가격이 만만치 않습니다 그리고 선외기도 구입하실때는 잘 확인 후에 구입을 하셔야 되고요 저는 선외기 가격이 너무 비싸다 보니 선외기를 구입하게 되었고 처음 포트를 구입한 보트 안에 침실이나 식탁이나 화장실이 있는 하우스 보트를 검은색 구입하게 되어 지요 대부분 노망이 것일 겁니다 하지마 그것까지도 괜찮습니다 그렇게 하우스 보트를 구입해서 선외기가 달려 있는 보트도 있지만 대부분 하우스 보트가 규모가 있기 때문에 선내기 형태로 많이 건조를 하였습니다

 

 선내기 보트 같은 경우는 대부분 엔진이 볼보펜타로 이루어져있는데요 볼보 같은 경우 차량도 마찬가지 팔 때는 저렴하게 팝니다 그런데 수리를 하게 되면 수리비가 엄청나게 비싸죠

 

 그렇지만 아직까지 볼보  벤타 엔진은 단순합니다 기본만 안다면 수리 하는 것도 쉬울 분들은 운영하기도 매우 편리합니다 단지 여기서 중요한 것은 기본을 알기가 쉽지가 않다 하는 거죠 제가 유튜브에 재 보트 수리 하는 영상을 많이 올려다 보니까 저한테 문의 전화가 많이 옵니다 사실 저는 그 보트 영상을 올리는 이유는 향후 까먹을까봐 저장하기 위해서 올려 놓았습니다 영상이다 보니까 파일도 크고 그리고 유튜브 자체가 워낙 많은 영상을 저장할 수 있다기에 그렇게 올렸는데  한 개 두 개 세 개 올려다 보니까 영상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다 보니 그런 작은 영상까지도 찾아서 저한테 연락 오시는 분들이 있기에 제가 어떤 돈을 목적으로 하기 보다는 저와 같은 피해를 입으신 분들이 도움이 된다고 영상을 올린 것인데 너무 허술한 거 같아서 편집도 해보고 글도 올려서 쉽게 확인할 수 있게끔 영상을 올렸습니다

 

 그래서 도움을 드린 적도 있고 저도 부가적으로 업자가 아니다 보니 업자의 받는 금액을 받고 수리 한 적도 없지만 약간의 경비는 받고 수리를 해 주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주변에서 부업으로 해 보라는 얘기를 하지만 실제 보트는 아시다시피 엔진룸 아래 좁은 공간에서 수리를 해야 되고 그게 귀찮기 때문에 어쩔 분들이 엔진을 덜어서 수리를 해야 된다는 사실까지 뒤늦게 느꼈지만 절대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조금만 노력을 하고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원리를 하든지 정비의 기본은 알게 됩니다

 그래서 말씀드리는데 노트 구입 원하실 때 기본적으로 정비 공장이나 준비를 하지 않으셨다면 선외기보트를 구입하시는게 맞고요 어느 정도 정보에 대해서 아신다면 노트 구입 시 노트를 잘 아는 분과 함께 가서 보트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자 여기서 중요한 데서 선내기 볼보펜타 가장 기본적으로 고장이 많이 나는 원인과 가장 작은 문제로 큰 수리를 해야 되는 문제는  어렵지 않습니다

 

 대부분 볼보펜타 드 야마하 드 선외기보트 선외기보트 보트 자체가 엔진 냉각을 시킬 때 잠수가 아니라 혜수 위주로 엔진 냉각을 시키는데요 그 냉각을 시키는데 있어 임펠러가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임페라 같은 경우  쉽게 확인할 수 있게끔 되어 있고 볼트 몇 개만 열면 임펠러를 바꿔야 되겠다 바꾸지 않아야 되겠다 하는  생각이 드실 정도로 아주 쉽습니다

 

 임펠라 같은 경우 고무로 된 재질로서 딱딱하지만 부드럽고 인테리어가 돌면서 해수를 바라 바라 드려 엔진을 냉각시키기 때문에 임펠러 고무에 조금만 문제가 있어도 회수를 받아들이지 못하거나 해수가 부족하면 즉시 엔진 쪽에 문제가 생기고 보트 속력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항상  기본이지만 임펠러를 중요시 생각하고  체크만 하신다면 문제가 없습니다



 임펠러 같은 경우 대부분 1년에서 2년 정도 사용을 하신다고 보면 되고요 가격 자체가 높지 않기 때문에 수시로 교체를 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작은 구멍 하나 때문에 뚝이 무너지듯이 임펠러 교체 하나 잘못해서 엔진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90% 이상입니다

 

 

 그리고 임펠러를 교체하지 못 해서 발생하는 문제점 중에 가장 큰 원인은 임펠러가 부식되어 잘게 잘게 쪼개져서 거 임펠라 고무가 회수를 타고 열교환기 나 엔진냉각에 들어가는 파이프라인을 먹는 경우가 태반인데요 그렇게 되면 결국은 그 파이프라인을 하나하나 다 뜯어야 됩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수리를 하실 수 있는 분들은 싶지만 롯데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분들은 어디가 고장인지 어떻게 해야 될지 무조건 배 수리업자 한테만 의존하게 됩니다

 

 배 수리 없어도 잘 만나면은 가장 기본적인 것을 얘기해 주시고 정확하게 수리를 해 주지만 그렇지 않는 경우 한 두 개의 수리만 하고 나면 또 다른 문제점들이 생기고 고무링 하나 받지 않아서 배에 기름이 튀어 기름 범벅이 되는 사례도 많습니다

 

 또한 배에 물이 차는 경우도 있는데 그거 줘 차 마차 보트에 냉각수가 겨울에 얼지 말라고

 

 냉각수를 빼주는 볼트에서 문제가 생겨서 배가 침수되거나 물이 차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노트 같은 경우 우리나라나 일본에서는 그렇게 하실 필요는 없지만 북쪽으로 올라가는 동네에서는 겨울에는 무조건 냉각수 라인을 빼 줘야 됩니다 그렇다 보니 노트에 냉각수 라인을 빼게 되어 있는 볼트가 있는데 그 볼트가 삭아서 물이 졸졸졸 새는 경우가 있고 거기에 놀래서업자 분한테 수리를 맡겼는데 100만 원이 나왔다 200만원이 나왔다 임펠러 하나 갈지 안아서 출력이 안 나오는데 엔진을 바꿔야 된다 수리해야 된다 200만원이다 500만원이다 이런 견적이 나오는 거죠 저 또한 참고로 이런 돈을 다 지불하면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그때만 해도 여유가 있었고 보트를 살려고 하다 보니까 1억에서 1억 5천 정도의 금액이 나오는데 저렴하게 보트를 샀으니 그에 대한 수리비용으로 생각하고 쉽게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그것도 자꾸 시간이 지나다 보니까 이건 아니다 내가 알아야 되겠다 내가 기본이 안 돼 있구나 싶어서 모터 수리를 공부하고 배우게 되었습니다

 

 제가 생각하고 있는 버튼은 여유가 있으면  새 것으로 구입하는게 좋겠지만 차는 1억짜리를 넘게 살 수 있어도 보트 1억을 넘게 주고 사기에는 서민 입장에서 정말 힘들고 가슴이 아픈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결국 여유가 없는데 낚시는 좋아하고 보트는 사고 싶고 그런 욕심에서 중고 보트를 구입하게 되죠

 대부분 그 정도까지는 다 이해를 합니다 중고차를 사는 거와 같이 가격대가 그 정도 비싸지 않기 때문에 그런데 그 이후가 문제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중고차를 사서 직접 수리하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네 그 정도로 차에 대한 정비 공장은 활성화가 돼 있고 많이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걱정은 안 하셔도 되지만 보트 같은 경우 배 수리를 전문적으로 잘하는 사람들이 많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업자 분들한테 만 의존하지 마시고 자기가 어느 정도 기본을 가지고 보트 수리를 할 수 있지 않는다면 선외기 보트는 함부로 구입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선외기 보트도 예외는 아닙니다

 

 오늘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내용은 선외기보트 볼보펜타 야마하 같은 경우 24피트 27피트 가장 기본적으로 고장나는 원인은 임펠러 하는 것이고 고무링 하나 제대로 꽃피지 않는다면 작은 문제점에서 큰 문제가 발생 된다는 것이기 때문에 꼭 영상을 보는 것 보다는 한 번이 글을 똑바로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물론 영상을 올린 적도 있고 올리면 좋겠지만 제가 전문적으로 유튜브로 해서 돈을 벌려고 하는 사람도 아니고 그거 하나 때문에 영상을 찍어 봤지 많은 옆에서 영상을 찍어 주지 않으면 영상이 똑바로 나오지가 않더라고요 영상이 똑바로 안 나오면 초보자들은 영상을 봐도 무엇인지 뭔 영상인지 확인할 수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생 끝에 안경으로 된 카메라도 사용을 해 봤지만 렌즈 화질이 좋지 않아서 정확하게 확인을 할 수 없다는 말씀들도 합니다

 

 보트 수리가 힘들 수도 있지만 절대 어렵지 않게 때문에 보트에 문제점이 있다면 기본적으로 영상을 찍어 놓고 향후 체크 할 필요도 있기 때문에 그런 영상을 올려서 보내 주시면 제가 그 영상을 가지고 글을 올리면 아니면 말을 해서 쉽게 알아들을 수 있게끔 그렇게 설명을 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장기간 보트를 운영을 하실 것이고 보트를 사랑하신다면 특히 볼보펜타엔진 같은 경우 중고로 구입을 하는 금액은 200에서 250만 원 정도 됩니다 그런 엔진을 하나 구입을 해 놓으시면 거기서 파생되는 부품들의 가격만 따져도 엔진 하나를 수리를 할 수 있는 금액이 충분히 나오기 때문에 여유가 시간이 되시는 분들은 엔진을 구입해 놓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따로 볼보펜타엔진 부품을 사시려면  쉽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금액도 비쌉니다

 

  구형 볼보펜타엔진 부품 같은 경우 구입하기도 힘들지만 새 것으로 교환 하게 되면 배보다 배꼽이 큰 경우가 많습니다 

 

뭐 다소  글이 길지만 읽어 주셔서 감사하고요 그리고 여기서 말하는 요지는 점검이 중요하다 점검 중에서는 임펠러 교환이 중요하다 그  왜 문제는 임펠러가 잘 작동이 되는데 다른 문제점이 생기는 것은 그만큼 엔진이 노후 되기 때문입니다 노후된 엔진도 정비만 잘하신다면 볼보 펜타 엔진이 단순하기 때문에 장비가 사용하는데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 또한 제가 구매한 보트 엔진은 적어도 10년에서 20년은 되었다고 얘기를 하더라고요

 그 외에 또 출력의 문제는 볼보펜타엔진 쪽에 붙어 있는 터보차저의 문제인데요

 터보차저 같은 경우 대부분 정비를 하시는 분들이 없고 열어서 확인을 한 사례가 없다보니까 10년 동안 20년 동안 방치되어 사용을 하다 보니 벌 볼보 터보차저 쪽에 해수가 끼워서  삭아서  터보차저를 바꾸거나 수리를 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터보차저 같은 경우 전문적으로 수리하는 분한테 얘기를 하시면 수리 비용은 약 50에서 60 만원이며  새것으로 구입하게되면 80에서 120만 원 130만 원 정도 한다고 합니다 제일 좋은 것은 쥐치 터보차저를 새것으로 구입하는게 좋겠지만 터보차저 같은 경우 한번 수리를 하거나 구입을 하시면 적어도 10년에서 10년 이상은 문제가 없기 때문에 술이나 구입은 알아서 판단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볼보펜타엔진 경우 선외기 엔진 경우  이런 보트는 차량과 틀립니다 항상 해수와 맞다 껴입고 해수로 냉각을 시키는 상황이며 바다에 정박되어 있기 때문에 항상 체크하고 정비를 기본적으로 해야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운행하실 때도 처음 보트를 구매하신 분들이 속력을 내고 싶어서 달리다가 좌측으로 우측으로 힘껏 돌려서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런 보트 같은 경우는 선외기보트 중에서도 레이저를 위해서 단원 작은 보트들이 나 여름에 여행객을 싣고 그렇게 운전을 하지만 절대 3톤 이상이나 5톤 이상이 되는 선내기 보트는 그렇게 운전을 하시면 안 됩니다

 

 보트는 프로펠러 저항이 있는 상황 에서 방향을 바꾸기  때문에 차량 하고 똑같이 생각하시면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바퀴가 받는 저항가 프로펠러가 물속에서 받는 저항은 비교조차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보트는 관리도 중요하다고 정비도 중요하고 은행도 중요합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무조건 전화만 하지 마시고 기본적으로 영상을 깨끗하게 찍거나 사진을 찍어서 보내 주셔야 그 사진과 영상을 보고 어떻게 해야 된다 무엇이 문제다 정도까지는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제가 이렇게까지 하는 이유는 돈을 벌기 위해서가 아니라 제가 처음 배를 샀을 때 그 고통과 스트레스는 이루 말할 수 없었기 때문에  저와 같은 분들이 생겨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영상도 올려 드렸고 블로그에 글도 올리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카페까지 만들어서 운영을 해 보려 했지만  사드 영향과 코로나-19 사태 때문에 경기가 침체되어 레저 생활만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신경을 많이 쓰지 못한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터키 제주도에서는 보트를 전문적으로 수리를 하거나 양식 거 수리를 하는 분들이 제가 봤을 때는 많이 없는 것 같았습니다 재배가 문제가 됐을 때 제가 알고 있는 지식이 있지만 혹시나 더 많은 지식이 있을까 해서 수리 하는 분들을 불러서 수리 의뢰를 했지만 제가 아는 지식보다 기본적인 지식이 부족했고 중고 물건을 구할 수 있는 능력까지 부족했었습니다

 그래서 저에게 보트 수리 의뢰 하신 분들 중에서는 부업으로 보트 수리를 해보라는 권유도 받았지만 사실 제가 계속해서 제주도에 있는 상황이 아니라 그렇게 할 수도 없고 저 또한 부업이라고 하지만 돈이 되지 않으면 그만큼 열심히 할 수 없을 거라 생각하기 때문에

   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모르는 내용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기본적으로는 말씀을 해 드리고 있고요 아직도 전화가 와서 문의하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내용은 설명해 주고 있기 때문에 그런 것에서 성취감 만 맛볼뿐입니다

 

 어떤 분은 주소를 보내 달라 고맙다 조그만 선물이라도 보내 주겠다 마음만 받겠습니다 라고 했죠 이유는 진짜 마음이기 떄무이고 제가 정비 공장이나 차량 수리에 관해서 일을 하고 있다면 더 많은 도움을 드릴 수 있었겠지만 제가 하는 일은 정비 하고는 전혀 관계가 없다보니

 향후 계속해서 도움을 드릴수 없다는 생각에 거절 하였습니다.

 

 평균적으로 책상에 앉아서 하는 일들이 많기 때문에 저 또한 보트 수리를 배울 때 엄청나게 힘들었죠 오늘 이글을 보시는 분들은 막연하게 보트를 운행하지 마시고 막연하게 보트를 구입하지 마시고 많은 지식을 가지고 보트를 구매하시거나 운영 하시기를 바랍니다 아마 오늘 이후이 글이 영상이 마지막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많은분들이 보트를 운영하고 계시 고 도움 되는 영상을 올리고 싶지만, 상황이 좋지 못하여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현재 제 선장 유튜브에 영상을 확인을 하고 싶어도 유튜브가 계정이 삭제되었습니다 제가 잘못된 행동으로 의에서 엄청나게 많이 올려져 있는 보트 수리에 대한 유튜브 계정이 삭제되어  저도 따로 보관하고 있는 영상이 없다보니 도움을 드리지 못한 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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